무형성
정보는 일정한 형태를 지니지 않으며 유동적이다. 정보 자체로는
어떤 형태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저장 매체 또는 전달 매체에
의존적이다.
독점성
정보는 공개되는 순간 그 가치가 급격히 떨어진다. 따라서 정보의 가치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비공개적으로 빠르게 수집 및 생산하여 독점해야 한다.
그러나 때로는 공개적인 자료가 그 자체로 정보의 특징이 되기도 한다.
적시성
정보는 수요자가 원하는 시점에 바로 전달되어야 하며, 만일 적시에
전달되지 않는다면 정보로서의 가치는 떨어진다.
비소모성
정보는 상품과 달리 소유의 개념이 아니라 사용의 개념을 가진다.
타인에게 전달이 되어도 소모되지 않고 계속 남아 있기 때문에
하나의 정보를 여러 사람이 이용할 수 있다.
상대성
같은 정보도 사용자가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는 가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른 가치를 지닌다.
누적 가치성
정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누적될 수 있다.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저장함으로써, 이전에 습득한 정보와 결합되어
정보의 가치가 높아지게 된다.
자기 조직성
(작성중)
결과 지향성
(작성중)
무한 재생산성
정보는 무한히 복제하고 재생산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한 번 생산된 정보는 복사, 전달, 변형되어 새로운
형태로 계속해서 생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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